장수풍뎅이 기르기


         
    1. 애벌레

    * 애벌레는 땅속생활을 하므로 사육통은 햇빛이 비치지 않는 곳에 놓아주고 온도는 22도~27도로 일    정한 것이 좋습니다.

    * 애벌레의 먹이는 참나무종류의 잎이 썩은 부엽토나 참나무 톱밥, 짚이 썩은 두엄입니다. 번데기 방    을 만들 3령애벌레의 경우 톱밥이나 부엽토의 높이가 15~20센티미터는 되어야 합니다.

    * 사육통속의 부엽토가 마르지 않도록 분무기로 뿌려줍니다.

    * 사육통속에 똥이 가득차면 반정도 만 덜어내고 새로운 먹이를 채워줍니다. 애벌레의 똥은 화분의    거름으로 이용합니다.

    * 사육통속에 개미와 지렁이가 살지 않도록 합니다.
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  2. 번데기

    * 번데기 방을 만들 때가 되면 애벌레는 노랗게 몸 색이 변하고 통바닥에 내려가 턱으로 딱딱, 소리도    냅니다. 이때부터는 먹이도 먹지 않습니다.

    * 번데기방은 가장자리 벽에 잘 만드므로 밖에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. 만일 보이지 않으면 사육   통 바닥을 봅니다. 방을 만든 자리에는 동전크기의 거므스름한 얼룩이 있습니다. 이때부터는 사육통   을 흔들거나 부엽토 속을 헤치면 안됩니다. 방이 부셔지면 애벌레는 위로 올라와 번데기가 되는데   그 애벌레는 정상적인 번데기가 되기 어렵습니다.?

    * 만일 방만들기에 실패하여 애벌레가 위로 올라와 있으면 애벌레 똥과 톱밥, 찰흙, 물을 섞고 숟가락   으로 여러번 눌러 둥근 모양의 방을 만들어 애벌레를 넣어줍니다. 이렇게 방을 만든 다음에 비닐에   공기구멍을 몇개 뚫고 더 이상 습기가 나가지 않도록 해줍니다.

    * 어른벌레가 될때까지 가만히 둡니다.
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  3. 어른벌레

    * 날개돋이 후 풍뎅이는 몸이 단단해지는 기간 7~10일에는 먹이도 안먹고 부엽토 속에 있습니다. 활    동하기 시작하면 먹이도 주고 그림처럼 집을 마련해줍니다.<

        

    * 바닥에 깐 부엽토가 마르지 않도록 물(생수)을 스프레이로 뿌려줍니다. 가끔 물도 먹도록 벽면에 뿌    려줍니다.

    * 온도는 20도 정도가 알맞습니다. 더우면 일찍 죽습니다.

    * 먹이는 수박, 참외, 사과같은 단 과일입니다. 적당량을 속살이 보이게 날라줍니다. 먹이가 톱밥에    직접 닿지 않도록 나무판 같은 깔개 위에 올려놓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* 곰팡이가 슬기 전에 남은 먹이는 치워주고 초파리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뚜껑에 망사덮개를 씌워주    면 됩니다.

    * 바닥의 톱밥이 더러워졌으면 새로운 톱밥으로 갈아주고 갈아준 톱밥은 버리지 않고 햇빛에 바짝 말    려 소독하여 보관했다가 암컷이 알을 낳으면 애벌레 먹이로 활용합니다.

    * 풍뎅이 몸에 진드기가 생겼으면 칫솔로 떼어냅니다.

    * 낮에는 장수풍뎅이를 쉬게 해 주고 풍뎅이가 뒤집어져 있으면 일으켜주세요.

    * 손에 풍뎅이가 붙었을 때 억지로 떼어내면 손에 상처가 납니다. 나무가지를 앞에 대고 꽁무니를 손    가락으로 긁어주면 나무가지로 자연스럽게 옮겨갑니다.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* 수컷끼리 같은 장소에 많이 있을 때 많이 싸우면 따로 키우고 싸우는 것을 보고 싶을 때만 같이 둡    니다.

    * 짝짓기 후에 암컷이 알을 낳게 하려면 부엽토(톱밥)를 많이 넣어주어야 합니다. 부엽토는 반드시 촉   촉해야 합니다.

    * 알을 낳았는지 확인하려면 부엽토를 신문지위에 부어서 부엽토를 살살 헤쳐봅니다. 알이나 애벌레    는 다른 장소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. 알을 옮길 때는 플라스틱 수저로 흙과 같이 떠냅니다. 손    으로 만지지 않습니다. 알은 톱밥이 5센티미터는 덮이도록 해줍니다.

    * 살충제나 모기향은 장수풍뎅이에게 해롭습니다.
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장수풍뎅이 한 살이 / 장수풍뎅이 기르기 / 관찰 목록 / 표본 만들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