장수풍뎅이 표본만들기


 
  자기가 기르던 곤충은 애정이 갑니다. 기르던 곤충이 죽으면 땅에 묻어줄 수도 있지만 표본 처리를 해서 오래 기억해보도록 합니다. 표본은 곤충의 몸 구조를 이해하는데 좋은 재료가 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◆ 준비물(표본도구)

전족판(스치로폴로 대신 쓸 수 있습니다.)
고정용 침(사무용 진주침이 사용하기 편리해요) 표본침(대형의 갑충은 4~5호) 종이상자, 표본상자, 나프탈렌, 핀셋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◆ 표본하기

1. 연화시키기
* 풍뎅이가 죽고 나서 하루정도 지나면 벌써 몸이 굳기 시작하므로 당장 표본을 하지 않을 친구들은 장수풍뎅이를 비닐에 싸서 냉장고 냉동실에 보관합니다. 표본을 하기 전 꺼내고 냉동이 풀리면 몸 모양을 정리합니다.
* 만일 몸이 굳었으면 표본을 하기 전에 끓는 물에 5분 정도 데칩니다. 데친 후 물기가 어느 정도 빠진 후 시작합니다.

 2. 몸 모양정리
* 전족판에 몸을 올려놓고 핀셋으로 더듬이, 다리모양을 보기좋게 정돈한 후 움직이지 않도록 곳곳에 고정용 침을 꽂습니다.

 3. 건조시키기
* 전족판을 표본이 얹어있는 그대로 종이상자에 넣은 후 뚜껑을 닫고 건조한 곳에서 한 달 정도 건조시킵니다.
* 종이상자 한쪽 구석에 나프탈렌도 같이 넣습니다.

 4. 표본침꽂기
* 건조가 끝나면 전족판에서 침을 떼어낸 후 곤충침을 수직으로 꽂습니다. 꽂는 위치는 오른쪽 앞날개 상단에 꽂는데 다리가 붙은 곳은 침이 들어가기 쉽지 않으므로 이곳을 피해서 꽂습니다.
* 몸 위로 침이 3분의 1정도 남도록 꽂습니다.

 5. 표본상자에 전시
* 표본상자를 구입하여 한쪽 구석에 나프탈렌을 넣고 레이블과 함께 보기 좋게 꽂습니다.
* 레이블은 명함정도의 크기로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.

장수풍뎅이(곤충이름을 넣어주세요)

지리산(채집장소를 넣어주세요)

2000년 7월 17일(채집 년월일을 넣어주세요)

최슬비(채집자 이름을 넣어주세요)

* 표본상자는 햇빛이 닿지 않고 건조한 곳에 둡니다

 6. 표본수리
* 다리나 더듬이가 파손됐을 때는 순간접착제로 붙입니다. 순간접착제는 매우 위험하므로 부모님께 부탁합니다.
* 몸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아세톤으로 살짝 닦아줍니다.